본문 바로가기

약사공론

약사 신용카드 유용한 영업사원 논란, 제약-약국 입장 '팽팽'

영업사원이 약사의 신용카드를 유용한 것으로 인해 1억7천여만원의 피해를 입었다며 대한뉴팜에 손해배상을 요구한 사건이 좀처럼 해결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약사와 제약사측이 만났지만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 A약사는 21일 대한뉴팜 관계자들이 찾아와 피해 보상과 관련 이야기를 진행했다고 전했다. 하지만 얼마까지 인정한다는 식의 구체적인 이야기가 나오지는 않았으며 오히려 약사가 이른바 '카드깡'(불법 할인대출)을 한 것이 아니냐는 식으로 약사의 과실 부분을 찾으려고 해 불쾌했다는 입장이다. A약사는 피해금액인 1억7천여만원에 대해 제약사가 책임을 지고 변제해야한다는 입장으로 이 같은 상황이 계속된다면 향후 대화는 이어가겠지만 민·형사상 소송을 진행할 수 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제약사측은 이에 대해 전체적인 수금이 끊기는 등 문제가 발생한 부분에 대해 사실관계를 확인해 봐야하지 않느냐는 맥락에서 진행된 것이라는 반응이다. 카드깡 논란과 관련해서도 영업사원이 제약사의 자회사격인 다른거래처로 수금을 잡은 상황에 대해 회사끼리 짠 것 아니냐는 약사의 의혹 제기에 제약사 입장에서는 반대로 볼 때 약사가 카드깡 한 것 아니냐고 의심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이야기가 나온 것일 뿐 절대 먼저 이야기를 꺼내거나 의심하지 않았다는 점도 분명히 했다. 제약사측은 25일까지 답을 달라는 약사의 내용증명에 따라 1차적으로 21일 만났으며 약사에게 추가적으로 자료를 받아 보상범위를 산정하는 등 진행하려는 계획이다고 밝혔다. 이어 회사 영업담당자가 카드를 불법, 부정하게 사용한 것에 대해 당사 거래처에 사용된 경우라면 당연히 회사 이름으로 영업하고 수금한 사안인만큼 변제한다는 방침이다. 다만 다른 곳에 결제된 내역의 경우는 이야기가 다르다며 이 경우 회사도 영업사원에게 피해를 입은 부분으로 회사 책임은 아닌 것으로 보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동물의약품도 직거래? 인터넷 중고시장서 팔다가 '덜미'

동물의약품을 인터넷 중고매매사이트에 직거래로 판매한다는 사실이 확인돼 논란이 일고 있다. 동물약국을 운영하는 A약사의 제보에 따르면 국내 대형 중고시장 사이트인 중고나라에 동물의약품을 직거래로 판매한다는 게시글이 주기적으로 올라오고 있다며 이는 의약품을 약국 외에서 판매 할 수 없다는 약사법을 위반한 행위라고 지적했다. 지난 17일부터 중고나라에 올라온 동물의약품 판매글에는 부산과 대구에서 직거래가 가능하고 대구의 경우 선입금 할 시 특정장소에서 매주 주말에 직거래를 할 수 있다며 구매 가능한 제품 목록이 필요한 경우 연락을 달라고 나와 있다. 또한 약국 방문 시 동물약국의 모든 제품들을 구매금액 5만원까지는 10%, 10만원 이상은 15% 할인 제공하겠다는 내용을 기재해 유인행위를 하고 있는 게 아니냐는 문제도 지적되고 있다. 이어 ‘제품명을 표시하고 싶지만 글이 삭제돼 이렇게 글을 남겨요’ 라는 내용을 통해 직거래 글이 확인된 5월 17일 이전부터 주기적으로 동물의약품을 판매하는 게시글을 남겼던 것으로 파악되는 상황이다. 대한동물약국협회는 약국 외에서 동물의약품 판매를 시도하는 행위에 대해 엄중히 대응하겠다는 입장이다. 김성진 대한동물약국협회장은 “동물의약품도 다른 의약품들과 마찬가지로 동물약국이라는 공간 내에서 판매되는 것이 합법이다”면서 “불특정 다수에게 할인을 제공하며 유인행위를 일삼고 동물약국을 벗어나 동물의약품을 판매하는 불법행위를 멈추지 않을 경우 고발까지 갈 수밖에 없다” 고 밝혔다.

JW중외제약, 빈혈 치료제 '훼럼포유 연질캡슐'

JW중외제약은 빈혈 치료제 '훼럼포유 연질캡슐'을 출시하고 본격적인 마케팅 활동에 돌입했다고 23일 밝혔다. 훼럼포유 연질캡슐은 임산부가 하루 철분 권장량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도록 1회 복용량에 100mg의 철분이 함유된 고함량 철분제다. WHO(세계보건기구)는 건강한 임산부의 경우 30~60mg, 철 결핍 증상 또는 빈혈이 나타나는 임산부의 경우 100mg 이상 철분 복용을 권고하고 있다. 이 제품은 세계적인 철분제 전문회사 비포(vifor)의 '수산화제이철 폴리말토스복염'이 주성분으로 함유돼 위부불쾌감, 설사, 변비 등 위장관계 부작용을 낮춘 것이 특징이다. 특히 연질캡슐 제형으로 만들어져 일반 정제보다 체내 흡수가 빠르고 하루 1정으로 간편하게 복용이 가능하다. JW중외제약 관계자는 "훼럼은 과거 철분제 시장을 이끌었던 브랜드"라며 "리뉴얼 제품으로 새롭게 시장에 선보인 만큼 다각적인 브랜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훼럼포유 연질캡슐'은 일반의약품으로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다.

1 2 3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