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약사공론

'식의약 어벤저스' 당신과 함께하는 식의약 안전 이야기

유다혜 청년기자   2018-04-17 10:44:15


국민들을 불안하게 했던 살충제 계란, 생리대 발암물질 사건 등 국민들은 어디에서 식품, 의약품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까?

보다 가까운 곳에서 식품의약품 안전처의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식의약 어벤저스가 활동하고 있다.

지난 5월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국민들에게 올바른 식의약 정보를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하고자 온 오프라인 홍보활동에 참여할 제1기 식의약 어벤저스를 모집한바 있다.

각 분야에 능력 있는 슈퍼히어로들이 합심하여 지구를 지키는 영화 '어벤저스'에서 착안하여, 우리 국민들의 건강을 위해하는 부정, 불량제품, 부정확한 정보 등에 적극 대응하고 소통하는 대내외 커뮤니티를 지칭하여 식의약 어벤저스라는 명칭을 붙였다.

식약처에서 모집한 식의약 어벤저스는 식의약 안전에 관심이 높은 대학생이 참여하는 최신 홍보트렌드를 접목한 크라우드소싱(Crowd-Sourcing)을 통한 국민중심 개방형 소통 추진을 목적으로 모집됐다.

각 대학생은 식품생명공학과, 약학과, 의료홍보 미디어 학과, 식품영양학과, 한의학과, 식품 공학과, 응용 화학과, 동물생명공학과, 한방식품영양학부, 경영학과 등 69개 대학교에서 100명의 대학생들이 뽑혀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식의약 어벤저스는 대국민 소통 아이디어 발굴, 식의약 정책, 생활밀착형 정보 홍보를 위해 카드뉴스, 포스터, UCC 제작을 통한 페이스북 페이지 홍보활동, 블로그 글 작성, 식품표시제도에 대한 설문조사 진행 을 통해 활동하고 있다.

식의약 어벤저스는 이번 생리대 발암물질 검출 사건과 살충제 계란 사건에 대하여 위생용품 관리법 홍보에 대해 계층별 맞춤형 홍보 또는 법 제도의 조기 정착을 위한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살충제 검출 계란에 대한 조치사항을 카드뉴스로 제작 SNS로 홍보한 바 있다.

식의약 어벤저스는 12월 말까지 활동하며 그룹과제를 통해 진행되며 각각 '잘못된 식의약 지식 바로잡기', '식약처 알리기', '지방, 당, 나트륨 3대 중독에 관한 홍보', '일상생활 4대 중독 예방하기', '알고 보면 쓸모 있는 식약처의 JOB(알쓸식잡)', '다이어트 관련 올바른 정보 제공', '인스턴트 식품 심각성 및 식습관 개선', '다이어트 관련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올바른 정보 제공', '우리나라 4대 식중독 감소 해결방한 마련', '식품표시 확인 행동개선 방안 마련'에 대한 주제로 진행 된다.

식의약 어벤저스 활동을 통하여 가까운 곳에서 국민들의 올바른 식품, 의약품에 대한 정보를 받아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하는 바가 매우 크다.

약공덧글  |  덧글작성